상단여백
HOME 칼럼 정성욱 교수의 프리즘
그리스도인의 선행은 의무이자 특권

제가 만났던 많은 그리스도인 지체들이 구원과 선행의 관계에 대해서 질문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선행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라는 질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1. 선행은 결코 구원의 조건이 아닙니다. 그것은 죄와 허물로 죽어 전적으로 타락한 어떤 인간도 선행으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Good works are not a condition for our salvation)

2. 그러나 선행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와 믿음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입니다. 그것은 에베소서 2장 10절과 디도서 2장 14절이 분명하게 말씀하는 바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에게 선행은 의무와 책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을 우리는 필연적으로 귀하게 여기고 그 목적을 따라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We are saved not by but for good works)

3. 동시에 선행은 오직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에게서 나오는 열매요 결과요 증거입니다. 선행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셔서 성령의 능력과 인도를 통하여 우리 삶 속에 맺어지게 하시는 열매입니다. 그러하기에 선행은 우리 그리스도인 만이 참되게 행할 수 있는 또 그리스도인 만이 참되게 누릴 수 있는 특권이 되었습니다. (The Holy Spirit empowers us to do good works as the fruit of genuine and authentic faith)

4. 선행은 여러 차원이 있지만 크게 보아서 성경은 나눔이라고 정리합니다. 선행은 나누어 주는 것 즉 giving입니다. 나누어 주되 관대하게 나누는 것이 선행입니다. generous giving입니다. 딤전 6장 18절과 히 13장 16절이 분명하게 말씀하는 바입니다. (Good works are primarily about generous and sacrificial giving)

5. 그럼 무엇을 나눠야 할까요? 첫째, 육체적 노동입니다. Labor입니다. 둘째, 영향력과 관계자산입니다. Influence 입니다. 셋째, 돈과 재정입니다. Finance 입니다. 넷째, 전문지식과 재능입니다. Expertise입니다. 영어 단어의 앞글자를 모아보면 'LIFE' 즉 삶을 나누라는 것입니다. 그 위에 우리는 사랑을 나누고, 생명을 나누고, 시간을 나누며, 복음을 나눠야 합니다.

6. 우리의 선행에 대해서 하나님은 영원한 상급을 주십니다. 이 상급은 이 땅에서 최고의 상이라고 여겨지는 노벨상보다도 무한히 탁월하고 영광스러운 상이 될 것입니다. ( God will reward our good works)

저와 여러분 모두가 관대하고 희생적인 나눔의 삶, generous and sacrificial giving의 삶을 통해 구원의 목적을 이루고, 구원의 특권을 누리는 영광스럽고 복된 삶, 영광스러운 상급이 있는 삶 살아가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kurios M  webmaster@kuriosm.com

<저작권자 © 큐리오스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urios M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